고압산소치료
본문 바로가기

Home

정확한 성형 지식
전달하는 눈높이성형외과

고객센터

고압산소치료

날짜 아이콘 2024.03.06

조회수 아이콘 520

눈높이성형외과 심볼

고압산소치료란 무엇인지에 대해, 눈높이성형외과가 보유한 고압산소챔버가 다른 캡슐과 무엇이 다른지 소개해 드립니다. 또한 난청, 잠수병, 당뇨발 등의 치료는 물론, 필러 시술 후 피부괴사의 경우의 치료 사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눈높이성형외과 박성혁 원장입니다.


고압산소치료는 널리 알려진 치료는 아니지만, 조금씩 그 수요와 유용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고압산소치료의 정의와 치료 대상, 치료 사례를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정의와 원리

고압산소치료에 관해 관심 있게 찾아본 분이라면 '이 치료가 효과가 있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당뇨발이나 족부궤양 치료를 연구하는 학자마다 이 고압산소치료의 효능에 설왕설래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13년 Diabetes Care(2013; 36:1961-1966) 저널에 6,25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대규모 연구에서 ‘고압산소치료가 효과 없다’라고 주장했지만, 고압산소치료를 어떤 방식으로, 하루에 몇 분, 몇 기압으로, 몇 회 시행했는지에 대한 기술이 없어 비난받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제대로 된 고압산소치료란 어떤 조건일까요?
2019년 출간된 미국 고압 잠수의학회(UHMS) 교과서에 따르면 고압산소치료(hyperbaric oxygen therapy, HBOT)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100% 산소를
  • 1.4기압 이상의 환경에서
  • 압력이 가해지는 챔버 속에서 시행하는 것.

펩시 캔을 처음 열면 음료 내에 녹아있던 기체가 빠져나오는 것을 누구나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압력이 높을수록 체내에 더 많은 기체가 녹아드는 이 원리처럼, HBOT 또한 압력이 가해지는 챔버에서 시행하여야 체내 혈류가 더 많은 산소를 머금을 수 있게 됩니다.

단순히 코나 입에 마스크를 쓰는 것이 아닌 몸 전체를 둘러싼 환경의 압력이 높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임상 상황에서는 위 세 가지 조건보다 더 엄격한 기준이 더해져

  • 통상 2~3기압의 치료를,
  • 1회에 90~120분 동안,
  • 하루에 1~3회 시행하는 것을

보통 고압산소치료라 지칭합니다.


앞서 학자들마다 HBOT의 효능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는 것은, 어쩌면 서로가 지칭하는 치료에 대한 기준이 달라서이기 때문은 아닐까요?

1) 종류

a) 다인용 vs 1인용

고압산소챔버는 다인용과 1인용으로 구분됩니다. 

고압산소챔버

다인용 vs 1인용 챔버

다인용의 경우 입이나 코에 마스크를 써야 하며 앉아있을 수 있고 의료진이 들어와 지도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1인실의 경우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으며 프라이빗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위 사진과 같이 의료진과는 무전 소통을 해야 하지요.

b) 고압산소챔버 vs 캡슐

간혹 코골이 산소캡슐과 고압산소챔버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캡슐과 챔버의 차이는 산소탱크 유무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고압산소챔버

산소탱크가 연결된 고압산소챔버

과학 시간에 대기 중에 산소가 20%인 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산소 캡슐이 대기 중의 산소가 캡슐로 들어가는 방식이라면, 챔버는 100% 농도의 산소탱크에서 곧바로 공급됩니다.

즉, 둘은 산소 순도에서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원리

우리 몸에 산소가 필요한 것은 상식이지요? 우리 몸에 산소를 운반하는 것이 적혈구인데, 고압산소치료를 하면 우리 몸의 평소 능력보다 더 많은 산소를 체내 조직으로 운반할 수 있게 됩니다.

고압산소 적혈구

혈액속 상태 비교

3) 체내 재생 기전을 발동시킨다는 가설

앞서 말한 물리적인 기전 외에 고압산소치료를 반복할 때 우리 몸은 일상생활의 환경을 저 산소환경으로 인지하게 되어 재생 메커니즘이 발동된다는 가설이 2011년 미국 성형외과학회지에 보고된 바 있습니다.

저산소증, 자외선 노출, 격렬한 운동과 같은 체내 스트레스 상황일 때 우리 몸은 잠자던 재생 기능은 다시 활성화되어 혈류가 증가하고 조직 생존력을 향상합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건 고압산소치료를 반복하면 체내 산소농도가 변경되기 때문에, 우리 몸이 고압산소치료 중일 때는 정상 환경으로 인지하고, 1기압의 일상 환경을 저산소증 환경으로 인지하여 체내 재생 기전이 발동된다는 것입니다.

고압산소치료의 정확한 기전은 아직 연구의 여지가 많이 남아있지만, 현재까지는 위와 같은 원리와 가설로 체내에 이로운 반응을 끌어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에 효과적인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2. 고압산소치료의 보험 적용 질환

매년 미국고압잠수의학회에서는 고압산소치료의 효능을 까다롭게 선정하는데요…

현재 보고된 고압산소치료 대상이면서 국내에서 보험이 적용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물론 더 있지만 흔한 것 위주로 나열했습니다).

  • 일산화탄소중독
  • 잠수병(감압병)
  • 망막 중심 동맥 폐쇄(시력소실 24시간 이내의 급성기)
  • 돌발성난청
  • 당뇨발 (Wagner grade 3 이상), 화상, 버거씨병, 피부이식이나 피판술 후

그 외에도 보험적용은 되지 않지만, 인지기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연구들은 1회 90분 이상, 주 5일씩, 60회 치료하여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긴 조심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1) 잠수병

친구와 해외여행을 다녀온 A군. 갑자기 복부에 홍반, 가려움, 부종이 생겨 응급실로 내원하였다. 덜 익힌 음식을 먹은 것도 아니었고, 약물이나 동물에 알레르기도 없던 터라 더 당황스러운 그. X-ray 상 폐기종이 의심된다는 판단과 함께 입원을 권유받았다. 병동 간호사에게 문진하다가 얼마 전 해외에 스킨스쿠버를 하러 갔다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잠수병 고압산소치료

잠수병 환자의 고압산소치료 사례

감압병이라고도 불리는 잠수병은 갑작스러운 압력 저하 시 혈액 속의 기체가 폐를 통해 나오지 못하고 혈관을 막는 질환입니다. 다이빙을 즐기다 너무 빠른 속도로 해면으로 올라올 때 급격한 압력 변화가 생기면서 일어나는 질환이지요.

위 증례처럼 스킨스쿠버 이력을 얘기하지 않았더라면 아마도 A군은 알레르기질환을 의심하며 각종 무의미한 검사를 해야 했을지도 모르는데요…

다행히 잠수병 의심해 막힌 혈관을 HBOT를 통해 치료한 사례가 되겠습니다.

2) 망막 중심 동맥 폐쇄

망막 중심 동맥 폐쇄는 72시간 이내에 치료하지 않으면 안 되는 안과적 응급상황입니다.

 

무통의 갑작스러운 시력 소실(시력검사 0.1 이하)이 임상적 특징이며 혈전, 혈관수축, 필러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고압산소치료에 반응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HBOT로 시력이 일부 호전된다면 2기압 이상으로 90분간 치료를 하며 안과로 전원을 고려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3) 돌발성 난청

특별한 원인 없이 갑자기 2~3일 이내에 청력이 저하되고 귀에서 웅웅 거리는 이명이 들린다면 돌발성 난청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돌발성난청 고압산소치료

난청

보통 한쪽만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며 귓속의 달팽이관이나 청신경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치료는 스테로이드 주사와 고압산소치료가 있는데, 2.5기압 이상을 90분 이상씩 15회 이상 치료하여 완치 판정을 받은 보고가 많이 있습니다.

4) 피부이식, 수지 접합, 당뇨발 등

성형외과에서는 특히 피부이식이나 절단된 수지 접합의 생존율 향상은 물론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당뇨족 고압산소치료

괴사된 당뇨발을 고압산소치료 시행한 모습

이는 앞서 설명한 대로 조직에 산소 공급이 충분히 하여 조직의 치유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3. 고압산소치료의 비보험 적용 예 : 안면거상, 필러 괴사

고압산소치료가 피부 괴사와 관련된 상황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눈높이성형외과의 경우 튼튼한 스마스 피판을 들기 위해 피부를 얇게 박리하다보니 수술 후 혈액 순환이 제한되는 상황이 우려되어 ibex사의 고압산소치료기를 도입하였습니다.

안면거상-고압산소

위 사례는 눈높이성형외과에서 안면거상술을 시행한 분의 사례입니다.

안면거상에서 스마스 거상술을 할 때 종종 발생하는 피부 혈류 저하의 소견이 고압산소치료를 통해 빨리 회복된 사례입니다.

 

한편 제가 대학병원 재직시절, 코필러 시술 후 피부괴사가 의심되어 응급실에 온 환자가 있었는데요…

필러 피부괴사

필러 후 괴사(출처 : 필러부작용 2015 고익수저)

(당시 사진을 찍지는 못했지만 위 사례와 유사한 양상으로 내원하셨습니다)

 

눈 주위, 미간, 코 필러와 같이 중요한 혈관이 많이 분포하는 부위의 자칫하면 필러 성분이 혈관을 막아 피부괴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고압산소치료는 해결책이 됩니다.

 

4. 결론

위에서 소개한 내용과 사례가 고압산소치료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을까요?


고압산소치료의 원리

  • 산소 공급 촉진
  • 염증 감소와 조직 치유 촉진
  • 항균효과

결국 고압 산소 치료는 환자에게 고압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혈액 속의 산소 농도를 증가시키고, 불필요한 염증반응을 줄이고, 항균 작용을 통해 손상된 피부 조직의 회복을 돕습니다. 따라서 피부 괴사의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치료는 의료 전문가의 진단과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적절한 압력과 시간에 걸친 치료가 필요하므로, 전문적으로 훈련된 의료 직원이 감독하고 환자를 지원해야 합니다.

blog-wrap

눈높이 성형 정보 BLOG

info-wrap

전화상담/예약안내

02.501.0101

Hours

  • 월/화/금 : am10 ~ pm7
  • 수/목 : am10 ~ pm7 (격주 휴진)
  • 토요일 : 오전 10시~오후4시
  • * 점심시간 없음
  • 휴진 - 일요일, 공휴일

BEFORE & AFTER

자세히 보기 arrow icon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