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L이란? 레이저와의 차이점은?
본문 바로가기

Home

정확한 성형 지식
전달하는 눈높이성형외과

고객센터

IPL이란? 레이저와의 차이점은?

날짜 아이콘 2024.03.04

조회수 아이콘 2016

눈높이성형외과 심볼

피부과 진료를 받아본 분이라면 아이피엘(IPL)을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IPL이 레이저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IPL은 레이저와 어떻게 다르며, 무엇을 치료하는지, 장단점은 무엇이고, 시술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1. 아이피엘이란?

IPL(Intense Pulsed Light)은 여러 파장대가 동시에 나가는 광선 장비입니다.

장비에 따라 다르지만 눈높이성형외과에서 보유한 싸이톤 BBL(BroadBand Light)의 경우 가시광선에서 근적외선(400nm~1200nm)까지의 파장이 나가는데, 시술 목적에 따라 필터를 활용하여 원하는 파장을 선택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레이저 스펙트럼

광선의 스펙트럼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IPL은 컷오프 필터(cut-off filter)를 사용(ex. 590필터를 끼우게 되면 590~1400nm 사이의 파장이, 420필터를 끼우게 되면 420~1400nm 사이의 파장이 발사)하여, 다양한 병변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BBL filter

눈높이성형외과의 BBL 필터

하지만 같은 수치의 필터라 하더라도 파장별 에너지 분포는 아이피엘 기기마다 다양합니다.

뒤에 자세히 서술하겠지만 필터의 정교함에너지 출력의 일정함에 따라 명품 아이피엘과 일반 아이피엘이 구분됩니다.

한편 IPL은 레이저가 아니다라고 하면 다소 의아해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의사들이 고객과의 쉬운 소통을 위해 "이 병변은 'IPL 레이저'로 치료하겠습니다…"라는 표현을 종종 사용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IPL과 레이저는 다릅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2. IPL vs 레이저

레이저(LASER, light amplification by s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란 에너지를 인위적으로 증폭시켜 발생하는 빛으로
-같은 파장(monochromatic)이,
-동일한 모양과 결(coherent)로,
-동일한 방향으로 퍼지지 않고 초점을 유지(collimated)
한다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특징은 IPL과 구별되는 레이저만의 특징이지요.

1) 단색성(monochromatic)

레이저 단색성

태양광에서 일정 파장만 내보내는 것이 레이저의 특징이다

태양 광선이 프리즘을 통과하면 위 그림처럼 분산되며 여러 색을 띱니다.
이 중에 같은 파장을 선별하면 특정 색상을 띄게 되지요.
광선이 특정한 매질을 통과하면서 특정 파장만 나가는 것이 IPL과 구별되는 레이저의 특징입니다.

매질(medium)이란 레이저 광선을 만드는 원료로 기체, 고체, 액체 등 여러 가지 물질이 될 수 있지요.
레이저에서는 매질이 무엇이냐에 따라 고유한 파장이 결정되기 때문에,
매질 이름을 붙여 레이저를 부르기도 합니다(ex.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 루비 레이저).

 

2) 응집성(coherent)

레이저 응집성

레이저의 응집성

레이저의 또 다른 특징은 공간적으로 같은 모양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즉, 레이저를 쏘면 발사된 광자가 일정한 파동을 치며 나아가게 되는데요…
이 광자의 결이 서로 중첩되면 에너지가 상쇄됩니다. 따라서 같은 결을 유지하면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응집성을 잘 유지하느냐 못하느냐가 레이저 제조사 입장에서 명품 레이저와 그렇지 않은 레이저의 차이가 갈리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3) 평행성(collimated)

빔프로젝터에서 발표를 할 때 붉은색 빔을 이용하여 슬라이드를 가리키는 강의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붉은색 빔은 발표자가 멀리서 쏘든 가까이서 쏘든 크기가 일정합니다.
이것이 레이저의 평행성이란 특징입니다. 광선이 퍼지지 않는 것이지요. 물론 focusing 핸드피스의 경우 평행성이 없기도 합니다.

4) 조사시간

조사시간이란 광선이 피부에 닿는 시간을 뜻하는데요…
레이저가 조직에 머무는 시간에 따라 조직에 특정한 변화를 일으키는데(laser-tissue interaction),
시간에 따라 광화학적 반응(photochemical)이 일어나기도하고, 광열 반응(photo thermal)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조직 반응을 좌우하는 것이 조사시간이지요.
예를들어 LED 기계에 몇 분씩 누워서 멍과 부기치료를 한다면, 이는 광화학적 반응으로 조직 내 세포를 자극하여 활성화시키는 치료입니다.

나노레이저 피코레이저

나노레이저와 피코레이저의 차이는 조사시간의 차이에서 유래

반면 피부 레이저는 milliseconds에서 nanoseconds까지 매우 짧은 시간에 조사되며,
요즘 유행하는 피코 레이저는 광음향반응을 주로 내며 광열 반응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으며(이론적으로),
토닝 레이저에 해당하는 나노초(큐 스위치라고 부릅니다) 레이저는 색소 하나하나를 분해(photoablation) 시키기 때문에 병변 하나하나를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반면 IPL은 조사 시간이 millisecond(롱펄스라고 부르지요)이기 때문에 광열 반응이 주가 되며, 따라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IPL 장비에는 냉각장치가 달려있거나 차가운 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레이저 vs IPL

레이저와 IPL 비교 표

레이저와 IPL의 비교가 다소 설명이 어려웠지요?^^

 

이제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3. IPL이 치료할 수 있는 것

앞서 보았듯이 특정 파장이 아닌 여러 파장이 동시에 나가며, 원하는 파장을 필터를 통해 조절하는 것이 IPL의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많은 것을 치료할 수 있다고 제조사에서는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만약 IPL 하나로 피부 병변을 다 치료할 수 있다면, 이 세상 회사들이 레이저 종류를 이토록 다양하게 만들진 않겠지요? ^^

눈높이성형외과에서는 Sciton 사의 BBL 이란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BBL은 기존 타사 IPL 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주 치료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색소

IPL은 표피성 색소, 특히 주근깨, 잡티 등의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주근깨 잡티 IPL 치료

주근깨 잡티등의 BBL 1회 치료

BBL의 경우 515nm 필터를 주로 사용하지만 경우에 따라 500PB 필터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IPL의 색소 치료 기전은 Q-switch 레이저의 SPTL 개념과 위배되는 듯하지만,
멜라닌이나 멜라노좀 하나하나에 대한 selective photothermolysis가 아닌 표피 기저층이나 표피 전층에 전반적으로 열을 가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IPL 또한 SPTL의 원리로 치료하는 것입니다.

2) 홍소

IPL은 붉은기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얼굴 홍조 치료

IPL 치료 전 후 홍조의 변화

혈관에 더 많이 작용하는 필터를 선택함으로 해서 얼굴의 홍조를 개선하는 데 도움 됩니다.

실제로 위 사례는 단 한 번의 BBL 홍조 치료를 시행한 후의 모습입니다.

3) 여드름

BBL은 특히 염증성 여드름의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며 많은 학술자료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BBL을 이용한 여드름 3단 치료는
-420nm 파장을 이용한 여드름 균인 P.acne를 살균하며,
-560이나 590nm 필터를 이용하여 홍조 치료,
-마지막으로 스킨타이트 시술을 통한 탄력와 진피의 열 제공으로 진피환경 개선을
1회의 치료에 모두 시행하는 것으로
눈높이성형외과에서 모든 여드름 환자의 첫 번째 옵션입니다.

BBL 여드름 치료

여드름을 BBL로 1회 치료한 전후 모습

4) 탄력과 리프팅

리프팅 시술이라고 하면 흔히 울쎄라, 써마지가 유명한데요...
어떤 리프팅 시술이든 사실은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 그건 바로 열을 가한다는 점입니다. 진피 온도를 40도 이상으로 상승시켜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는 원리이지요.

리프팅 레이저 원리

열을 가하여 콜라겐을 합성하는 리프팅 레이저

울쎄라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써마지는 고주파를 이용하여 열을 가한다면
BBL 스킨타이트는 광선(근적외선)을 이용한 리프팅 시술입니다.
사실 스킨 타이트(SkinTyte)라고 불리는 이 시술은 사실 미국 싸이톤 유저들 사이에서는 꽤나 핫 한 시술인데, 국내에도 엔코어, 티타늄, 이래비티, 셀렉의 포토샤워 등 유사한 시술이 있습니다.

 

단 한 번의 시술로 당겨올려진 느낌을 원한다면 실리프팅이나 수술이 더 적절합니다.
하지만 수술과 같은 부기가 싫고, 회복 기간을 따로 낼 수 없는 분들이라면 1~2주 간격으로 스킨타이트를 받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연고마취조차 필요 없다는 것 또한 장점이지요.

5) 안구건조

IPL을 이용한 안구 건조 치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10여 년 전부터 안구건조증 치료 영역에서는 매우 핫 한 치료입니다.
국내 안과에서도 실비가 된다는 이점 때문에 안구건조 IPL을 치료하는 곳이 하나 둘 늘고 있는 실정인데요…
안구건조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마이봄샘에 기인한 안구건조증인 경우 매우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마이봄샘이란 위아래 눈꺼풀에 존재하는 기름샘인데요

안구건조 마이봄샘

정상 vs 비정상 마이봄샘

위 사진의 좌측은 기름샘이 건강한 경우, 우측으로 갈수록 기름샘이 막힌 경우입니다.
마이봄샘이 막히면 눈물막을 싸는 기름성분은 원활히 만들지 못하여 눈물이 쉽게 말라버리는 것이 마이봄샘에 기인한 안구건조증입니다.

아이피엘을 이용한 안구건조 치료의 기전은 마이봄샘 자체의 염증을 줄여 기름샘의 기능을 회복시킨다는 원리이며
최근에 안과 의사들 사이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거기다 겸사겸사 눈 밑 색소까지 좋아지니...^^

6) 제모

IPL은 필터를 목적에 맞게 교환하여 다양한 시술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제모에서 사용되는 IPL은 털 속에 있는 멜라닌을 파괴시키기 위한 파장을 선택합니다.

레이저 제모

BBL 제모 1회 효과

이렇게 BBL은 다양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선택하는 필터 파장에 따라 피부에 투과되는 깊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레이저 파장과 피부 투과 깊이

레이저 파장과 피부 투과 깊이

4. IPL의 단점과 시술 시 고려사항

위에서 언급한 특징만 보면 IPL이 모든 피부질환을 다 치료할 수 있을 것만 같지만…. 또 그렇지는 않습니다.

1) 장비에 따라 편차

의사들 사이에서 IPL이 가성비 좋은 장비로 여기고 있는데는 값싼 장비가 많기때문입니다. 물론 비싸다고 다 좋은건 아니지만, 높은 가격엔 항상 이유가 있기 마련이지요.

저가의 IPL의 경우 플래시램프 등의 원인으로 인해 출력이 불안정하고, 냉각 시스템이 충분히 작동하지 않으며, 크리스탈 팁의 모양이 다양하지 않아 원치 않는 병변에 광선이 조사되기도 합니다.

  • 590 필터를 끼웠다고 해서 590부터 1400nm사이에 모든 파장이 다 일정하게 나오지는 않습니다. 즉 파장의 분포 (spectral distribution)가 일정해야하며, 특정 파장이 강하게 튀어나온다거나 하면 좋은 장비는 아닙니다. 전기에너지에 따라 빛의 파장이 바뀌는 현상(spectral shift)이 없이, 광선이 발사되는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square pulse라고 하는데, 품질이 우수한
명품 IPL

우측 그래프 처럼 세기가 일정히 유지되는게 좋은 IPL

  • 냉각은 IPL 시술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냉각을 통해 피부 겉을 보호하면서 속의 멜라닌이나 혈관을 치료하기 위해서이지요. IPL시술시 냉각은 크리스탈 팁이 담당을 하는데요, 원하는 냉각온도 설정도 중요하지만, 광선을 조사하다보면 피부와 맞닿는 장비의 온도가 올라가기 마련이고 이를 계속 감지하면서 냉각을 시켜주고, 냉각이 충분하지 않다면 광선 조사를 멈추게 하는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 크리스탈 팁이 다양해야 합니다. 레이저와 달리 IPL은 넓은 병변을 치료하기에 유리하다고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만약 작은 병변을 치료하고자 한다면 팁을 작은 것으로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좋은 IPL 일수록 다양한 크기의 아답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BBL 아답터

다양한 크기의 BBL 아답터

2) 트렌디하지 않다는 인식과 사용의 난이도

피부과 전문의들의 학술대회에서 IPL을 옛날 장비로 생각하여 IPL과 관련된 주제로 발표하는 이들은 거의 없습니다. 이처럼 학회에서 언급되는 부분이 적다보니 젊은 의사들의 관심또한 적어지는 듯 합니다. 여러 가지 파라미터 익히는데 시간이 걸리는 부분도 있구요.

3) 진피 병변인 오타모반, 기미, ABNOM의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

IPL이 표피 색소에는 결과가 좋지만, 진피층에도 영향을 주는 색소병변에는 치료효과가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른 큐 스위치 레이저보다 효과가 떨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IPL로 기미치료를 한다고 하면 의사들 사이에서는 돌팔이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눈높이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BBL 기미치료는 low fluence treatment로 설정하는데, 이는 현존하는 1064 Q-스위치 토닝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다만 단독 사용으로는 효과가 적어 다른 치료를 병행하고있습니다.

4) 어두운 피부에서 사용이 제한된다.

피부색이 어둡다면 IPL 치료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제한됩니다.
흑인이나, 피부색이 매우 진한 동양인은 표피의 멜라닌색소가 피부가 밝은 사람에 비해 더 많습니다. 따라서 광선이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표피 멜라닌에 흡수되어 의도치 않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어, 어두운 피부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5. BBL 시술 전후 환자 안내사항

  • 1)BBL치료는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안면홍조, 혈관확장, 주근깨 등의 잡티, 잔주름, 여드름 등에 효과적입니다. 이 중에서 안면홍조와 잡티는 한 번의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반복 치료로 서서히 좋아지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 2)BBL치료 전에 복용 약을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여드름약이나 홍조약은 IPL치료 3일 전에 중단해야하며, 비타민A 연고는 치료 하루 전에는 바르지 마세요.
  • 3)치료 전후에 과도하게 선탠을 하지 마세요. 필요하면 미백제를 미리 사용하여 멜라닌 색소를 어느정도 줄인 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4)치료 후 붉은 기운은 12~24시간 내에 사라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만약 2~3일 지속된다면 병원으로 문의해주세요
  • 5)치료 후 딱지는 마르지 않도록 연고나 크림을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6)색소 부위가 치료 후 약 1주일 간은 일시적으로 더 진해질 수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에 광선이 잘 조사되었다는 증거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색소는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 몸의 청소세포에 의해 흡수되어 서서히 옅어지게 됩니다.
  • 7)수염이 있는 부위가 제모될 수 있습니다. 제모효과를 원치않는다면 미리 말씀해주세요.
  • 8)시술 후 한 달간 햇볕 노출을 피해야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선크림 또한 잘 발라주세요.

6. 결론 : Because Results Matter

IPL 제조사에서는 여러 파장이 같이 조사되는 특징 때문에, IPL은 한번에 여러가지 피부병변을 치료를 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홍반, 색소, 여드름은 물론 안구건조와 제모까지 말이지요.
이 글을 읽고계신 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그럴듯한가요?

이러한 제조사의 주장과 달리, 실제로 환자에게 저렴한 IPL로 시술을 한다면 결과가 이도저도 아닌 경우가 있어 어느것 하나 전문적이지 못한 장비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장비병변을 보는 안목을 갖춘 의사라면 IPL은 분명 한번에 여러가지를 빨리 개선시킬 수 있는 치료임은 분명합니다.

피부를 오래 진료한 의사들 사이에서는 현존하는 최고의 IPL로 스텔라 M22와 BBL를 뽑습니다. 다만 싸이톤社에서 연예인을 앞세워 광고를 하지 않다보니 대중들사이에서 BBL의 인지도는 매우 낮습니다. 대신 결과로 증명해야겠지요.

blog-wrap

눈높이 성형 정보 BLOG

info-wrap

전화상담/예약안내

02.501.0101

Hours

  • 월/화/금 : am10 ~ pm7
  • 수/목 : am10 ~ pm7 (격주 휴진)
  • 토요일 : 오전 10시~오후4시
  • * 점심시간 없음
  • 휴진 - 일요일, 공휴일

BEFORE & AFTER

자세히 보기 arrow icon

지도